본문 바로가기

개발자가 좋은건가??/Tool

[NOTEPAD++] Notepad++ Tool

Notepad++ Tool



18.01.10. 기준


새해가 밝았습니다. 밝고 또 밝고 10일이나 지났네요.


오늘은 개발툴에 많이 사용하는 노트패드 툴입니다. 저는 한동안 울트라에디터를 사용하했었는데


라이센스 문제도 있고해서 무료로 사용가능한 노트패드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가볍고 편리하고 인증문제가 없어서 자유롭게 사용가능해요. ㅎㅎ


네이버 다운로드 아래 링크로 받아주세요.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218


울트로 에디터로 사용했을때 유용했던 기능이 열(세로) 블록지정이었는데


노트패드에도 있더라구요.


방법은 두가지가 있어요.


세로(열) 블록지정


1
2
3
4
5
6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abc, 20);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def, 60);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hij, 50);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klm, 40);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nop, 30);
INSERT INTO TABLE_TEST VALUES (qrx, 10);
cs

요런 SQL문이나 편집을 하다보면 20, 60, 50, 40, 30, 10 이란 숫자를 한꺼번에 같은수로 바꾸고 싶을때

활용하면 좋아요.

1. 키보드로 수정 : SHIFT + ALT + 화살표 방향
2. 마우스로 수정 : ALT 누르고 마우스로 드래그


간단하죠 블록지정이 됐으면 원하는 문자로 타이핑 해보시면 한번에 바뀌어요.

간단하고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네요. 

사용하면서 유용한 팁이 있으면 하나하나 늘려나갈께요.

감사합니다.